Battle Chess 시리즈 DOS

Interplay에서 나온 배틀 체스는
체스 게임에 말들끼리의 전투 애니메이션을 첨가해서
색다른 볼거리를 추가한 게임입니다.

공격하는쪽이 반드시 이기게끔 구성되어 있고
말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왕,여왕,승정,기사,록,폰 의 6종류가
각각 다른 몹과 만날 경우의 수는
5!이고 같은 말끼리의 싸움 6을 더하면
 6! 이라서 21가지....맞나요?


정통 체스의 룰은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캐슬링의 개념도 존재하고 폰이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고급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체스 룰도 가물가물하네요.


체스 자체의 난이도 수준은 평균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뭐 그건 어디까지나 고수들의 이야기입니다만)




이듬해에 속편이 나오는데 주제가 '중국식' 장기입니다.


말판은 비슷하지만 세세한 부분이 우리식 장기와 다릅니다.

1. 우선 판 한가운데에 '강'의 개념이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말은 크게 卒 하고 象 입니다.
졸은 우선 강을 건너기 전까지는 '앞으로만' 이동할수 있고,
강을 건너면 그때부터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후진은 없습니다.)

상의 경우에는 우리와 다르게 단순히 대각선 2칸씩 움직이게 되어있고 강을 건너지 못합니다.


2. 포의 운용 방법이 우리와 상당히 다릅니다.
우선 상하좌우 이동은 단독으로 가능하며 건너뛰지 않아도 됩니다.
단, 공격할때는 하나 건너서 공격해야만 합니다.
그밖에 포는 포를 건너서 공격할수 있고 포 끼리 공격도 가능합니다.

3. 말과 상의 위치는 항상 동일



왕끼리 마주하지 못하는 맞장 개념은 동일합니다.



전편과 달리 말의 움직임마다 전용 테마가 존재하고
전편에 비해 움직임이 더욱 코믹해졌습니다.

이렇게.




체스와 달리 졸이 끝까지 간다고 대접이 좋아지는것은 없습니다.





서양에서 중국식 장기의 룰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도 모르겠고
그렇다고 중국 시장을 노렸을 가능성도 없는데
용케도 이런 물건이 나왔습니다;


그밖에 배틀체스 4000 인가 숫자 여러개 붙은 작품도 나왔는데
그쪽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덧글

  • 레이 2011/12/21 23:02 # 답글

    이게 2편이 있었군요.(...
  • guybrush 2011/12/21 23:32 # 삭제 답글

    애니메이션이 좀 잔인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팔다리를 쑤컹쑤컹...
  • AirCon 2011/12/22 09:29 # 답글

    배틀체스4000은 더욱 훌륭한 망작이 되었다는 슬픈 전설이 있지만, 나는 전설 따위 믿지 않아!
    그래서 전 배틀체스 콜렉션을 질렀지여...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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